윈도우 비스타 또는 윈도우 7에서 서비스 팩을 설치한 후에 무슨 찌꺼기가 남지 않을까요? 예, 남습니다. 이 파일을 서비스 팩 백업 파일이라고 부르며 서비스 팩을 제거할 때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들은 윈도우 RTM 버전을 설치한 후 서비스 팩을 설치했을 때에만 해당되며, 서비스 팩이 포함된 통합본으로 설치했을 경우에는 백업 파일이 남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파일들은 용량도 커서(약 500MB 정도) 디스크 용량을 많이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파일들은 서비스 팩을 나중에 제거할 것이 아니면 필요가 없습니다. 시스템에 큰 문제가 있지 않는 한 서비스 팩은 보안상의 이유로 계속 놔두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테스트한 시스템은 Windows 7 Professional K (x86)에 서비스 팩 1을 설치하였습니다. 





서비스 팩을 설치하고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가 보면 제거 버튼이 보입니다.


이 말은 아직 백업 파일이 남아 있다는 말입니다.





그럼 이제 이 파일들을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거하는 방법에는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GUI 방법과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 사용하기



시작 - 실행 - cleanmgr 를 입력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를 클릭합니다.


드라이브가 여러 개인 경우 드라이브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올 수 있는데, 이 경우 C: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삭제할 파일에서 '서비스 팩 백업 파일' 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간혹 서비스 팩 백업 파일이 있는데도 용량이 0바이트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2번 방법을 사용하시면 정상적으로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사용하기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입니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다시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가 보면 제거 버튼이 없어져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1 ... 33 34 35 36 37 38 39 40 41 ...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