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ipTime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기능을 이용하여 컴퓨터에 구축되어 있는 웹서버를 외부에서도 접근할 수 있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포워딩 기능은 네트워크의 공인IP를 특정 포트와 연결하여 사설 IP대역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컨텐츠를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메인에서 포워딩이 다른 주소로 이동하는 것인것 처럼 말이죠. 참고로 공인IP와 사설IP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2013/05/12 - [웹/인터넷] - 공인IP와 사설IP의 차이점 1편

그리고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웹서버가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웹서버 구축 과정은 이 글에서 설명해 드리지 않습니다.


먼저, http://192.168.0.1 (공유기 설정 주소) 에 접속하여 관리도구에 들어갑니다.





다음,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으로 갑니다.





그리고 정의된 리스트, 내부 IP주소 항목을 설정하는데, 정의된 리스트는 다른 말로 하면 '프로토콜' 이고 내부 IP는 공인IP와 연결할 사설IP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프로토콜별 기본 포트 번호는 아래와 같으며 웹서버 설정에 따라 포트가 다를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별 기본 포트]

 

HTTP: 80

HTTPS: 443

FTP: 21 





저는 HTTP와 FTP를 설정했습니다. 설정한 후 규칙 추가를 클릭하세요.




이제 님의 공인IP주소를 주소창에 넣으면 웹서버 페이지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공인IP주소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