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업체에서 호스팅을 받아 보면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연결을 하러 가면 아래와 같이 도메인을 입력하는 란이 나오는데, 여기를 보면 WWW 부분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서브 도메인은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호스팅에 서브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단, 서버에 공인 IP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먼저, 해당 도메인 업체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호스트 IP 정보 관리 부분을 찾습니다.

 

여기서 호스트 이름에는 원하는 서브 도메인명, IP 주소에는 적용하고자 하는 서버의 공인 IP를 입력합니다. (내가 http://test.domain.com 이라는 서브도메인을 사용하고 싶다면 호스트 이름 란에 test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nslookup 호스트이름.도메인.com
 

 

호스트이름.도메인.com 에는 test.domain.com 이런 식으로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주소 부분에 아까 설정한 IP가 나오면 성공한 것입니다.




그 다음,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그 다음 사이트 주소를 설정해주는데 제가 워드프레스와 XpressEngine만 사용해봐서 그 두 가지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설정 - 일반에 들어갑니다.




중간에 보면 아래 두 항목이 있는데 워드프레스 주소에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경로(예:http://test.domain.com/wordpress) 와 사이트 주소에는 아까 설정한 서브 도메인 (예:http://test.domain.com) 을 입력합니다.




2. XpressEngine

 

설정 - 일반에 들어갑니다.





[고급] 부분에 기본 URL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XE의 설치 경로(예:http://test.domain.com/xe) 를 입력합니다.





이제 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하나 말할게 있다면 이런 방식으로 하면 문제점이 하나 생깁니다. 무엇이냐면 사이트에 기본적으로 SSL을 사용하도록 설정하였다면 둘 중 하나로 접속했을 때 주소창이 빨간색으로 변하면서 SSL 인증서 오류를 띄웁니다. 요청한 도메인이 SSL 인증서에 있는 도메인과 달라서 생기는 문제인데, 이런 경우 인증서를 재발급을 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서브도메인, 호스팅
 댓글
  • 프로필사진 지식전당포
    안녕하세요. 호스팅과 서브도메인에 대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약 한 달전에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블루호스트에서 여러개의 서브도메인을 생성했는데, 이것을 티스토리에 적용할 수 있는지요?

    아니면, 메인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사용하고 있어야만 그것의 서브도메인들을 티스토리 2차주소로 사용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2014/08/30 00:12

             
1 ... 18 19 20 21 22 23 24 25 26 ... 79